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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tyle in the sky

도시의 시그니쳐, 2층 버스를 올라타자.

by alanpark 2023. 8. 3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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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시의 시그니쳐, 2층 버스

런던, 홍콩 등을 여행하다 보면 항상 마주치는 버스

바로 2층 버스(double decker)

우리나라에도 종종 다니지만 낯선 타국의 여행에서 마주한 2층 버스는 참으로 낭만스럽다.

 

애비로드와 2층 버스.런던의 낭만.

 

2층 버스 또는 2층이 있는 버스. 영국, 미국, 캐나다, 뉴질랜드, 유럽, 아시아 및 시드니와 같은 도시에서도 대중교통에 사용되고, 가장 잘 알려진 예는 빨간색 런던 버스, 즉 AEC 루트마스터입니다.

1. 2층 버스의 낭만과 시작

초기의 이층 버스는 운전자를 앞쪽의 별도의 공간에 태웠습니다. 승객들은 뒤쪽의 개방된 플랫폼을 통해 접근했고 버스 차장은 요금을 징수했으나 현대의 이층 버스는 정면에 주 출입구가 있고 운전자가 요금을 부담하기 때문에 탑승 인원은 절반으로 줄어들지만 탑승 절차는 살짝 더디게 진행됩니다. 승객들에게 인기가 높은 뒷좌석 개방형 승강장은 버스를 달리다 넘어질 위험이 있어 안전을 이유로 방치됐습니다.

2층은 주로 통근용이지만 오픈탑 모델은 관광객을 위한 관광버스로 사용됩니다. 윌리엄 글래드스톤은 런던의 2층 말이 끄는 옴니버스에 대해 ". 런던을 보는 가장 좋은 방법은 버스 꼭대기에서 보는 것"이라고 말한 적이 있습니다.

 


2. AEC 루트 마스터

AEC 루트마스터는 런던 교통국이 설계하고 연합 장비 회사(AEC)와 파크 로열 차량이 제작한 프런트 엔진 2층 버스입니다. 첫 번째 시제품은 1954년 9월에 완성되었고 마지막 시제품은 1968년에 납품되었습니다. 당시 차량의 레이아웃은 하프 캡, 프런트 마운트 엔진 및 오픈 리어 플랫폼으로 일반적이었지만, 코치 버전에는 리어 플랫폼 도어가 장착되었습니다. 플랫폼 도어가 장착된 전방 진입 차량도 엔진이 뒤쪽에 가로로 장착된 독특한 전방 입구 시제품과 마찬가지로 생산되었습니다.

첫 번째 루트마스터는 1956년 2월 런던 교통국에서 서비스를 시작했고 마지막 루트마스터는 2005년 12월에 정규 서비스에서 철수했지만, 이후 2019년까지 두 개의 TfL 유산 경로가 런던 중심부에서 운영되었습니다.

대부분의 루트마스터들은 런던 교통을 위해 만들어졌지만, 영국의 유럽 항공과 북부 종합 운송 회사를 위해 지어졌습니다. 총 2,876개의 루트마스터가 만들어졌으며, 그중 1,280개는 여전히 존재합니다.

선구적인 디자인인 루트마스터는 런던의 여러 대체 유형보다 오래 지속되었고, 이전 런던 교통 버스 운영자들의 민영화에서 살아남았고, 영국 전역의 다른 운영자들이 사용했습니다. 현대 영국 대중교통 버스 운영에서 표준 루트마스터의 구식 기능은 칭찬과 비판을 받았습니다. 개방형 플랫폼은 다양한 요소에 노출되어 있었지만 공식적인 정류장 이외의 장소에서 탑승 및 하차가 가능했습니다. 그리고 차장의 존재는 탑승 시간을 최소화하고 최적의 보안을 제공했지만 인건비는 더 많이 들었습니다. 현대 버스에 비해 높은 층의 디자인은 장애인들이 접근하기 어려웠고, 무거운 짐이나 안락의자를 들고 탑승하는 것을 어렵게 만들었습니다.

2006년, 루트마스터는 콩코드, 미니, 슈퍼마린 스핏파이어, 런던 튜브 맵, 월드 와이드 웹, K2 전화박스를 포함한 영국의 10대 디자인 아이콘 중 하나로 선정되었습니다. 2009년, 루트마스터는 "영국 디자인 클래식" 기념우표발행으로 로열 메일에 의해 선정되었습니다. 2000년대 후반, 루트마스터의 전통적인 디자인에서 영감을 얻은 뉴 루트마스터 버스에 대한 작업이 시작되었습니다. 그것은 2012년 2월에 서비스를 시작했습니다.

 


3. 대중매체에서 AEC

빨간 2층 버스는 런던의 상징이고, BBC는 "블랙 택시와 빨간 이층 버스는 모두 런던의 전통에 깊이 뿌리 박힌 길고 얽힌 이야기를 가지고 있다"라고 밝혔습니다. 2008년 베이징 올림픽 폐막식에서 데이비드 베컴, 지미 페이지, 레오나 루이스가 영국 대표로 2012년 런던 올림픽에 참가했습니다. 세 명은 루트마스터를 타고 경기장으로 들어갔고 페이지와 루이스는 "Whole Lotta Love"를 공연했습니다.

2015년 6월, Music Heritage London은 리치먼드, 트위치넘 및 테딩턴 사이의 루프에서 루트마스터 RML을 사용하는 예정된 버스 서비스를 도입하여 이 지역이 20세기 영국에서 가장 명확한 수십 년 중 하나와 스윙잉 60년대 런던을 탄생시킨 카운터 컬처에 엄청난 영향을 미쳤음을 강조했습니다. 60년대 셔틀버스 노선과 버스 번호는 60년대로, 1시간 노선을 따라 18개의 버스 정류장이 할당되었습니다. 이 셔틀 서비스는 2015년 10월 럭비 월드컵이 끝날 때까지 운영되었으며 현재는 런던의 음악 장소와 장소를 순회하는 많은 투어에서 여전히 루트마스터 RML을 사용하는 스윙잉 60년대 투어 버스로 대체되었습니다.

프로디지는 2018년 앨범 No Tours의 커버를 위해 버스를 사용했습니다. 허슬 시리즈 7의 에피소드 1의 오프닝은 웨스트민스터 브리지에 오픈톱 AEC 루트마스터를 사용하여 허슬 크루가 일본 투자자들에게 구매 가능한 부동산을 보여주고 빅벤 및 또는 의회 하원을 포함한 판매를 암시적으로 마감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