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ight my fire!
현란한 키보드와 드럼의 리프를 듣다 보면 나도 모르게 정말 멋지구나라고 느낍니다.
짐 모리슨의 The Doors를 기록해 봅니다!
1. The Doors의 시작
도어스(The Doors)는 1965년 로스앤젤레스에서 결성된 미국의 록 밴드로, 보컬 짐 모리슨, 키보디스트 레이 맨자렉, 기타리스트 로비 크리거, 드러머 존 덴스모어와 함께 결성되었습니다. 그들은 1960년대 가장 영향력 있고 논란이 많았던 록 밴드 중 하나였습니다. 부분적으로는 모리슨의 가사와 목소리, 불규칙한 무대에서의 성격 때문이었습니다. 이 그룹은 그 시대의 카운터 컬처의 중요한 인물로 널리 여겨지고 있습니다. 밴드의 이름은 윌리엄 블레이크의 말을 인용한 올더스 헉슬리의 책 "지각의 문"에서 따온 것입니다. 1966년 엘렉트라 레코드와 계약한 후, 도어스 위드 모리슨은 5년 동안 6개의 스튜디오 앨범을 녹음하여 발매했는데, 그중 일부는 일반적으로 "1967년"이라는 이름의 성공적인 데뷔 앨범(1967년), "1967년", L. L.7. 우먼은 "1971년 록"이라는 이름으로 불렸습니다.
모리슨은 1971년 불확실한 상황에서 사망했습니다. 밴드는 1973년 해체될 때까지 3인조로 계속 활동했습니다. 0] 그들은 1970년대에 3개의 앨범을 더 냈는데, 그중 하나는 모리슨의 이전 음반들이었고, 수십 년에 걸쳐 다양한 구성으로 무대에서 재결합했습니다. 2002년 컬튼 보컬의 맨자렉, 크리거, 이안 애스트베리가 "21세기의 문"으로 공연을 시작했습니다. 더 컬튼 보컬의 짧은 시간 동안 그들의 이름을 두고 모리슨은 그들을 고소했습니다.
The Doors는 8개의 연속적인 골드 LP를 모은 최초의 미국 밴드입니다. RIAA에 따르면, 그들은 미국에서 3,400만 장 이상의 앨범을 판매했고 그들은 역사상 가장 많이 팔린 밴드 중 하나로 기록되었습니다. The Doors는 1993년 "100대 록 아티스트" 중 41위에 선정되었으며, "15"에 선정되었습니다. 시작(1965년 7월 ~ 1966년 8월) Elektra Records의 조수가 디자인한 Doors 로고는 1967년 데뷔 앨범에 처음 등장했습니다. The Doors는 1965년 7월 베니스 해변에서 지인인 Jim Morrison과 Ray Manzarek 사이의 우연한 만남으로 시작되었습니다. 그들은 둘 다 UCLA 연극, 영화, 텔레비전 학교에 다녔기 때문에 서로를 알아봤습니다. Morrison은 Manzarek에서 그가 곡을 쓰고 있었다고 털어놓았습니다. 나중에 Morrison이 롤링 스톤에서 제리 홉킨스와 관련된 곡을 "처음 5~6곡을 제가 썼듯이, 저는 환상적인 음악을 제 안에서 한 번 쓰고 있었습니다."라고 썼습니다 만자렉은 그의 형제 릭과 짐과 함께 릭 & 더 레이븐스라는 밴드에 있었고, 드러머 존 덴스모어는 사이키델릭 레인저스에서 연주하고 있었고, 명상 수업을 통해 만자렉을 알고 있었습니다.
덴스모어는 1965년 8월 말에 그룹에 합류했습니다. 그들은 재즈, 록, 블루스, 포크 음악 관용법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음악적 배경을 결합했습니다. 다섯 명은 1965년 9월 2일 베이스 연주자 패티 설리번과 함께 로스월드에서 녹음실리번과 1965년 9월 2일에 녹음했습니다 1966년 2월부터 5월까지 이 그룹은 "런다운"과 "슬래시한" 로스앤젤레스 클럽 런던 포그에서 거주했으며, "Ronda Lane Exotic Dancer"와 함께 법안에 출연했습니다.
이 경험은 모리슨에게 라이브 청중 앞에서 공연할 자신감을 주었고, 밴드 전체가 그들의 노래를 발전시키고, 어떤 경우에는 그들의 곡들로 확장하여 이 곡들이 나중에 이 유닛의 데뷔할 것이라고 말했다 1966년 8월 10일, 엘렉트라 레코드의 사장 잭 홀즈먼이 그들의 그룹이 엘렉트라 레코드와 함께 있던 러브 싱어 아서 리의 추천으로 그들을 발견했습니다. 홀즈먼과 프로듀서 폴 A. 로스차일드는 8월 18일에 두 세트의 밴드가 위스키 고고 레이블에서 연주하는 것을 보았습니다. -- 1966년 8월 21일에 모리슨과 명시적인 사운드 도어스에서 해고되었을 때, 그들은 그들과 함께 길고 성공적인 파트너십의 시작이었던 엘렉트라 레코드 레이블에 서명했습니다
2. The Doors and Strange Days (August 1966 – December 1967)
1967년 판타지 페어와 매직 마운틴 뮤직 페스티벌에서 공연한 도어스. The Doors는 1966년 8월경 선셋 사운드 스튜디오에서 자신들의 이름을 딴 데뷔 앨범을 녹음했습니다. 이 음반은 1967년 1월 첫째 주에 공식적으로 발매되었습니다. 이 음반에는 그들의 레퍼토리에서 나온 많은 인기곡들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1966년 11월 마크 에이브럼슨은 텔레비전에서 "Break Through (Other Side)"를 위한 홍보 영화를 감독했습니다 1967년 3월 7일부터 11일까지 도어스는 캘리포니아 샌프란시스코의 매트릭스 클럽에서 공연을 했습니다. 3월 7일과 10일 공연은 매트릭스의 공동 소유자인 피터 아브람에 의해 녹음되었습니다. 이 녹음들은 유통되는 밴드의 가장 초기 라이브 녹음들 중 하나이기 때문에 주목할 만합니다. 1967년 8월 25일, 그들은 미국 텔레비전에 출연하여 버라이어티 TV 시리즈 말리부 U에 게스트로 출연하여 라이브로 출연하지는 않았지만, "Light My Fire"를 공연했습니다.
밴드는 해변에서 목격되고 모리슨은 노래를 립싱크하고 있습니다. 뮤직 비디오는 상업적인 성공을 거두지 못했고 공연은 상대적으로 무명에 빠졌습니다. 그들이 텔레비전에 관심을 얻은 것은 에드 설리번 쇼에 출연하기 전까지였습니다 The Doors는 1967년 10월 16일 토론토에 있는 Paralliament Street Color Studio에서 캐나다 방송 협회(CBC)를 위해 라이브 버전의 "The End"를 공연하면서 국제 텔레비전 데뷔를 했습니다. 이 곡은 토론토에 있을 때 녹음되어 O'Kee Centre Presents 쇼에서 전송되었습니다. O'Kee Centre Presents에서 방송되었습니다. 그러나 O'Fore의 첫 번째 제목은 비디오로 방송되었습니다. 1967년 9월 17일, 더 도어스는 에드 설리번 쇼에서 "Light My Fire"라는 인상적인 공연을 했습니다. Manzarek에 따르면, 네트워크 임원들은 마약 사용에 대한 언급 가능성 때문에 "상위"라는 단어를 삭제할 것을 요청했지만, 그룹은 묵인하는 것처럼 보였지만, 짐 모리슨이 전혀 의도하지 않았고, 전국적인 설명을 바꾸는 것을 잊어버렸기 때문에 텔레비전에서 "상위"라는 제목으로 방송되었습니다 12월 24일,
The Doors는 조나단 윈터스 쇼를 위해 "Light My Fire"와 "Moonlight Drive"를 라이브로 공연했습니다. 그들의 공연은 나중에 방송하기 위해 녹화되었습니다. 12월 26일부터 28일까지, 그룹은 샌프란시스코의 윈터랜드 볼룸에서 연주했습니다. "Back Door Man" 중간에, 밴드는 조나단 윈터스 쇼에서 자신들을 보기 위해 무대에 설치된 텔레비전에서 공연을 멈추었습니다 The Doors는 로스앤젤레스의 선셋 스튜디오에서 두 번째 앨범인 Strange Days를 몇 주 동안 녹음하면서 신기술, 특히 그들이 현재 이용할 수 있는 Moog 신시사이저를 실험했습니다. Strange Days의 상업적 성공은 중간 정도였고, 빌보드 앨범 차트에서 3위에 정점을 찍었지만, 일련의 저조한 성과와 함께 빠르게 하락했습니다.
앨범의 싱글 "People are Strange"의 코러스는 2009년 의 이름에 영감을 주었습니다. 세션 음악가 래리 크네텔이 이 밴드의 데뷔 앨범에 가끔 베이스를 기여했지만, 스트레인지 데이즈는 스튜디오 음악가와 함께 녹음한 첫 번째 도어스 앨범으로, 대부분의 음반에서 베이스를 연주했고, 이것은 이후의 모든 스튜디오 음반에서 계속되었습니다. 만자렉은 그의 키보드 베이스가 라이브 상황에 잘 맞았지만 스튜디오 녹음에 필요한 "조화"가 부족하다고 설명했습니다. 더글라스 루반은 이상이 이상한 날에 연주했고, 이 두 개의 앨범을 사용했습니다. 하지만 이 두 개의 다른 앨범은 이 앨범보다 더 많이 사용했습니다 1967년 12월 9일, 도어스는 현재 유명하지 않은 콘서트를 코네티컷주 뉴헤이븐의 뉴헤이븐 아레나에서 열었는데, 모리슨은 라이브 공연 중 무대에서 체포된 최초의 록 아티스트가 되었습니다.
모리슨은 공연 시작 전에 욕실 샤워실에서 사적인 대화를 나누거나 무대 뒤에서 여성 팬에게 키스를 하고 있었는데, 경찰관이 모리슨에게 "X"을 먹으라는 말을 들었다고 말했습니다. 그가 밴드의 리드 싱어라는 것을 모른 채, 경찰관은 모리슨과 팬에게 떠나라고 말했고, 모리슨은 "그것을 먹어"라고 말했습니다. 경찰관은 "마지막 기회"라고 모리슨에게 경고했고, 모리슨은 "그것을 먹을 수 있는 마지막 기회"라고 대답했습니다. 다음에 무슨 일이 일어났는지에 대해서는 약간의 불일치가 있습니다: "여기 아무도 살아나지 않는다"에 따르면, 모리슨은 도망쳤고 모리슨은 마케도니아였지만, 만자렉은 그의 책에서 모리슨과 팬 모두에게 물이 뿌려졌다고 이야기합니다.
The Doors의 주요 공연은 모리슨이 회복하는 동안 한 시간 동안 지연되었고, 그 후 밴드는 매우 늦게 무대에 올랐다. 음악 기자 Gillian G. Gaar에 따르면, 경찰은 여전히 이 문제가 해결되었다고 생각하지 않았고 그를 기소하기를 원했다. 첫 세트가 절반 정도 진행되는 동안, 모리슨은 계속해서 그의 "푸른 옷을 입은 작은 남자"에 대한 경험에 대해 즉흥적으로 노래를 만들었다. 그것은 무대 뒤에서 무슨 일이 일어났는지 묘사하고 무대를 둘러싸고 있던 경찰을 조롱하면서 관객들에게 음란함으로 장식된 이야기였다. 이후, 경찰 경위가 모리슨에게 다가갔고, 그동안 모리슨은 마이크를 그의 입에 대고 "얘야, 네 말 좀 해봐"라고 말했다. 모리슨이 무대에서 경찰에 의해 끌려 나오면서 콘서트는 갑자기 종료되었습니다.
밴드가 공연하기를 그렇게 오래 기다려서 이미 안절부절못하던 관객들은 걷잡을 수 없게 되었다. 모리슨은 지역 경찰서로 이송되었고, 폭동 선동, 외설 행위 및 공공 외설 행위의 혐의로 사진을 찍고 입건되었다. 이 사건에서 또한 체포된 세 명의 기자들(마이크 즈베린, 이본 샤브리어 및 팀 페이지)에 대한 혐의뿐만 아니라 모리슨에 대한 혐의도 증거 부족으로 몇 주 후에 취하되었습니다.
3. Waiting for the Sun (April–December 1968)
디트로이트 코보 아레나에서 열린 1968년 콘서트 포스터 1968년 4월 그룹의 3집 음반 녹음은 모리슨의 알코올 의존도 증가와 이 작품이 충분히 상업적이지 않다고 생각한 밴드 프로듀서 폴 로스차일드의 17분짜리 "도마뱀의 축하" 거부로 인해 긴장감으로 얼룩졌습니다. 인기의 절정에 다가간 도어스는 특히 5월 10일 시카고 콜리스에서 팬들과 경찰 사이에 열광적인 장면으로 이어진 일련의 야외 쇼를 연주했습니다 밴드는 이 세 번째 LP의 초기 형태에서 벗어나 새로운 자료를 쓰기 시작했습니다. Waiting the Sun은 미국 차트에서 1위에 오른 그들의 첫 번째이자 유일한 앨범이 되었고, 싱글 "Hello, I Love You"(1965년 아우라 레코드 데모에서 밴드가 선보인 6곡 중 하나)는 그들의 두 번째 미국 1위 싱글이었습니다. 1968년 킨크의 "Hello, I Love You" 발매 이후, 1964년 모든 밤의 저작권 침해에 대해 발표되었습니다
1968년 덴마크 TV에서 공연한 The Doors 뉴욕의 싱어볼에서 열린 열광적인 콘서트 한 달 후, 그들은 북미 밖에서 첫 공연을 위해 영국으로 날아갔습니다. 그들은 런던의 ICA 갤러리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라운드하우스에서 쇼를 했습니다. 여행 결과는 그라나다 TV의 도어스 아 오픈에서 방송되었고, 나중에 비디오로 공개되었습니다. 그들은 유럽에서 데이트를 했습니다. 그들은 마리화나를 마신 후 73개의 지정되지 않은 무대에서 마리화나를 포함하여 지정된 비행기와 함께 런던 라운드하우스의 로비 크리거(1968년 9월). 이 그룹은 미국으로 돌아왔고 네 번째 LP로 11월에 작업에 복귀하기 전에 9개의 날짜를 더 연주했습니다. 그들은 성공적인 새 싱글 "Touch Me" (1968년 12월 발매)로 한 해를 마무리했습니다. 이 싱글은 1969년 초 빌보드 핫 100 3위와 캐시박스 톱 100 1위에 올랐습니다.
이것은 이 그룹의 세 번째이자 마지막 미국 넘버 원 싱글이었습니다.
4. L.A. Woman and Morrison's death (December 1970 – July 1971)
파리 페르 라셰즈 묘지에 있는 짐 모리슨의 무덤 모리슨의 확신과 뉴올리언스에서의 출연의 여파에도 불구하고, 도어스는 1971년 로스앤젤레스에서 녹음된 앨범 L.A. 우먼으로 프리미어 활동의 지위를 되찾기 시작했습니다. 이 앨범에는 리듬 기타리스트 마크 벤노가 여러 트랙에 포함되었고, 엘비스 프레슬리의 TCB 밴드에서 가장 잘 알려진 베이시스트 제리 쉐프가 눈에 띄게 참여했습니다. 비교적 낮은 빌보드 차트에서 피크 9위에 포함된 음반은 2위를 넘어섰고, 엘비스 스튜디오 음반은 2위 여성이 2위에 올랐습니다 타이틀 곡과 두 개의 싱글("Love Her Madly"와 "Riders on the Storm")은 록 라디오 프로그램의 주요 무대로 남아 있으며, 후자는 녹음된 음악에 특별한 의미를 부여받아 그래미 명예의 전당에 헌액 되었습니다.
"L.A. Woman"에서 모리슨은 "Mr. Mojo Risin"을 연호하기 위해 자신의 이름의 그림을 만듭니다. 세션 동안 "Mr. Morrison"의 마지막 밴드가 "Crawing Dooring"과 함께 공연한 짧은 클립이 알려져 있습니다 1971년 3월 11일, L.A. 우먼의 혼합이 끝나갈 무렵, 모리슨은 문스에서 휴가를 얻어 파멜라 쿠르손과 함께 파리로 이사했습니다. 그는 지난여름에 도시를 방문했습니다. 모리슨은 몇 달 동안 공식 부검을 하지 않았음에도 불구하고, 1971년 7월 3일 목욕 중에 사망한 채 발견되었습니다. 그의 사망 원인은 "심부전"으로 " 7월 7일"의 묘지에 묻혔습니다 모리슨은 27세의 나이로 사망했는데, 이는 27 클럽의 다른 유명 록 스타들과 같은 나이입니다. 1974년 모리슨의 여자친구 파멜라 쿠르손도 27세의 나이로 사망했습니다.
5. Jim Morrison의 죽음 이후
Other Voices and Full Circle (July 1971 – January 1973)
1971년 11월 덴스모어, 크리거, 만자렉 모리슨의 죽음은 전설과 불멸의 도장으로 도어스를 찍었다. 밴드가 70년대까지 온전하게 갈 기회는 없었다. 아마도 그것은 좋은 일일 것이다. 나는 디스코 시대의 도어스를 상상할 수 없을 것이다. 헨리 롤린스 L.A. 우먼의 후속 앨범인 Other Voices는 모리슨이 파리에 있는 동안 계획되어 있었습니다. 밴드는 모리슨이 앨범을 끝내는 것을 돕기 위해 돌아올 것이라고 추측했습니다. 모리슨이 사망한 후, 살아남은 멤버들은 그를 베이스의 폴 매카트니, 보컬의 이기 팝과 같은 몇몇 새로운 사람들로 교체하는 것을 고려했습니다. 그러나 이 두 가지 모두 해결되지 않은 후, 마침내 1971년 8월에 그들은 그들의 보컬 작업을 이끌었고, 그들은 명의 보컬로 발표되었습니다.
풀 서클의 녹음은 Other Voices 이후 1972년 봄에 이루어졌고, 앨범은 1972년 8월에 발매되었습니다. 이 기간 동안 도어스는 잭 콘래드와 보비 레이 헨슨을 베이스로 참여시켰으며, 그들은 이전 독일 클럽과 달리 상업적으로 그들의 풀 서클 음반이 잘 나오지 않은 것을 포함하여 프랑스, 독일, 네덜란드, 영국을 포함한 유럽 투어를 시작했습니다 재회 1978년에 발매된 세 번째 포스트 모리슨 앨범 An American Prayer는 이전에 녹음된 모리슨의 시를 낭송하는 구어 연주에 음악적인 백 트랙을 추가하는 것으로 구성되었습니다. 이 음반은 상업적으로 성공적이었고, 2년 후, "구어 앨범" 부문에서 그래미상 후보에 올랐지만, 1995년에 보너스 트랙으로 발매되었습니다.
1993년, 도어스는 로큰롤 명예의 전당에 헌액 되었다.
시상식에서 맨자렉, 크리거, 덴스모어는 다시 한번 재결합하여 "Roadhouse Blues", "Break On Through", "Light My Fire"를 공연했습니다. 에디 베더는 리드 보컬을 맡았고, 돈은 1997년 박스 세트에서 베이스를 맡았다. 벤드 멤버들과 1969년에 둘 다 보컬을 제공했다 The Doors는 세기의 전환기에 재결합하여 The Stone Immaculate: The Music of the Doors 헌정 앨범의 음악을 녹음했습니다. 세션에 이어 밴드 멤버들은 2000년에 재결합하여 VH1 Storytellers에서 공연했습니다. 라이브 공연을 위해, 밴드는 제인스 중독의 페리 파렐, 파타한, 이언, 애스터리, 그리고 스콧과 템플의 파일럿스, 그리고 파일럿즈 등 수많은 게스트 보컬리스트들과 함께 했습니다 그 후, 만자렉은 크리거, 덴스모어, DJ/프로듀서 스크릴렉스(소니 무어)와 함께 신곡을 녹음했고, 만자렉은 "이것이 21세기의 첫 번째 새로운 도어스 트랙이라고 말하고 싶습니다."라고 말했습니다. 4. The Doors 해체 이후 1971년 모리슨이 사망한 후, 덴스모어와 크리거는 새로운 리드 싱어를 찾기 위해 런던으로 갔습니다. 들은 1973년 블루 썸 레코드와 계약을 맺고 버츠 밴드를 결성했습니다.
그들은 같은 해 버츠 밴드라는 제목의 앨범을 발표했고, 1975년 필 첸과 베이스로 두 번째 앨범을 낸 후 해체했습니다. Manzarek는 1974년부터 1983년까지 세 개의 솔로 앨범을 만들었고, 1975년에 Nite City라는 밴드를 결성하여 1977년부터 1978년까지 두 개의 앨범을 발표했습니다. Krieger는 1977년부터 2010년까지 여섯 개의 솔로 앨범을 발표했습니다. 2002년, 두 사람은 그들이 21세기의 문이라고 부르는 도어스의 새로운 버전을 함께 만들었습니다. 도어스 이름 사용에 대한 Densmore와 Morrison 영지와의 법적 분쟁으로 인해, 그들은 이름을 여러 번 바꿨고 궁극적으로 "Manzarek-Krieger" 또는 "Ray Manzarek and Robby Krieger of the Doors"라는 이름으로 투어를 했습니다.
이 그룹은 그들의 경력 동안 광범위하게 투어를 했습니다. 2007년 7월, Densmore는 Pearl Jam의 Edder가 리드 싱어가 되지 않는 한 도어스와 재회하지 않겠다고 발표했습니다. 2013년 5월 20일, 만자렉은 담관암과 관련된 합병증으로 74세의 나이로 독일 로젠하임의 한 병원에서 사망했습니다. 크리거와 덴스모어는 2016년 2월 12일 만자렉을 위한 자선 콘서트 기념식에서 함께 모였습니다. 모든 수익금은 "Stand Up to Cancer"(스탠드 업 투 암)에 돌아갔습니다.
'Style in the sky' 카테고리의 다른 글
80일간의 세계 일주, 그 짜릿한 여행 역사의 시작 (0) | 2023.08.25 |
---|---|
한국인이 좋아하는 미국의 락 밴드, Chicago! (0) | 2023.08.25 |
시대를 넘어서는 다이어리의 거장, MOLESKINE. (0) | 2023.08.24 |
스톡홀름 증후군, 인간 심리의 보편성의 일탈 (0) | 2023.08.24 |
프로그레시브 락의 대표주자, Alan Parsons Project (0) | 2023.08.23 |